41. p-value

야행하는 리서치 2017. 9. 11. 09:00

귀무가설의 채택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통계분석프로그램에서 흔히 제시되는 값으로p-value가 입니다. p-value는 유의확률(significance probability)라고도 하는데, p-value는 검정통계량의 결과값에 대해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있는 최소한의 유의수준을 말합니다. 만약 보다 작은 유의수준으로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있다면 검정통계량의 결과값은 귀무가설 하에서 발생가능성이 보다 희박한 사건이 될 것이므로 p-value 값이 작을수록 대립가설에 대한 보다 강력한 증거가 됩니다. 즉 p-value는 설문조사의 결과가 대립가설을 반대하는 입증정도를 나타냅니다.

이미 주어진 유의수준 하에서 기각역을 계산할 수 있음에도 p-value를 제시하는 이유는 표본크기가 커질수록 표본의 표준편차 즉 표준오차가 작아지므로 미세한 차이도 구분이 가능해지고 실제 귀무가설이 참이건 거짓이건 상관없이 대부분의 경우에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획일적인 유의수준을 제시하지 않고 의사결정자가 의사결정에 따른 오류 가능성을 어느 정도 받아 들이지에 따라 스스로 귀무가설의 기각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p-value를 제시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주십시오. 데이터테일즈가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Posted by dook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