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으로 본다면 마케팅의사결정과정 역시 합리적 의사결정과정과 동일한 절차를 거치게 될 것입니다. 현재 상태와 이상적 상태의 차이를 인식하는 문제 인식 단계부터 목표 설정, 대안 탐색 및 평가, 대안 선택과 실행, 그리고 마지막으로 환류라는 일반적인 의사결정 과정 역시 마케팅의사결정에서도 유효합니다.

반드시 그렇다고 하기는 어렵겠지만  시장조사에서 문제를 정의하는 단계에서는 탐색적 조사가 주로 이루어지고 대안의 탐색 및 평가 단계에서는 기술적 조사와 인과적 조사가 주를 이루게 됩니다.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은 문제해결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라는 관점에서 대안 탐색 시 유용한 수단입니다.

 

 

마케팅의사결정과정에서 필요한 시장조사의 종류는 우선 명확한 조사목적이 있는가를 기준으로 탐색적 조사와 확정적 조사로 구분합니다. 대체로 탐색적 조사에는 정성적 조사 방법을 주로 활용하는 반면, 확정적 조사에서는 주로 정량적 조사 방법을 활용하게 됩니다.

 

확정적 조사는 다시 인과관계 규명 여부에 따라 기술적 조사와 인과적 조사로 구분합니다. 시장조사에서는 제3의 경젱가설을 제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인관관계 규명이 곤란해서 시장조사의 대부분은 기술적 조사입니다. 기술적 조사 중 특정 시점에서의 횡단조사에서 측정도구가 설문지인 경우가 바로 설문조사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어떤 조건을 충족할 때 인과관계가 성립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Posted by dooka
,